시애틀통합 한국학교(교장 윤혜성)는 지난 5월 19일 2시간 동안 온라인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벨뷰통합 한국학교에서 재직 중인 곽수진 교사와 나라문화원장인 우인보 문화예술학 박사가 강연자로 나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한 온라인 학습 도구와 우리 전통 문화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 강의에서 곽수진 교사는 ‘센스 있는 선생님의 온라인 상호작용 기법’을 주제로 다양한 에듀테크 자료를 소개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게임 화면으로 구성된 한국어 어휘 퀴즈와 가상현실 공간에서 한국어로 직접 꾸미고 참여하는 체험적 학습 놀이 등을 통해 수업을 보다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게임 수업의 한계로 일부 학생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참신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방법을 설명하면서, ‘캔버(Canva)’를 통해 학습자의 가독성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팜플렛, 학습 활동지,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등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실제 활용 예시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이 유용한 언어교육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강의에서 우인보 교수는 ‘의식주에 표현된 화합과 조화의 사상’이라는 주제로 한국 전통문화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그는 음양오행과 의식주, 한국의 전통 복식, 전통 음식, 전통 가옥 양식에 담긴 화합의 정신을 설명했다.
중앙의 노랑과 동서남북의 붉은색, 푸른색, 흰색, 검은색의 조화 속에서 서로 다른 것들이 모여 만드는 화합의 정신을 강조했다. 특히 궁궐과 사찰에서 사용된 단청 양식과 혼례 시 신부의 화장인 연지곤지의 의미는 청강하는 교사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시애틀통합 한국학교는 6월 1일 장날 행사와 종업식을 끝으로 2023-24학년도의 일정을 마무리한다. 다음 학년도 등록은 8월 중에 있을 예정이며, 정확한 일정은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또한, 시애틀통합 한국학교는 아름다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함께 배우고 가르칠 교사를 모집하고 있다. 문의는 이메일(seattle@usbks.org) 또는 전화(206-795-9010)로 가능하다.